Fixed headers - fullPage.js
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원하시는 정보를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사업안내

발달장애의 이해

발달장애란?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발달은 성장에 따른 기능적 발전 과정을 말하는데 대개 일정하고 예측 가능한 양상으로 진행되는 역동적 과정이다.
발달장애란 어느 특정 질환 또는 장애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하는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성취되지 않은 상태로, 발달 선별검사에서 해당 연령의 정상 기대치보다 25%가 뒤쳐져 있는 경우를 말한다.
전반적 발달 지연(globaldevelopmentaldelay)은 대운동(grossmotor), 미세운동(finemotor)과 인지, 언어, 사회성과 일상 생활 중 2가지 이상이 지연된 경우로 정의한다.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의 ‘발달장애인’ 정의 (약칭: 발달장애인법)

우리나라의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발달장애인법)’에서는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를 발달장애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발달장애인"이란 「장애인복지법」 제2조 제1항의 장애인으로서 다음 각 목의 장애인을 말한다.

가. 지적장애인
정신 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여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
나. 자폐성장애인
소아기 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에 따른 언어ㆍ신체표현ㆍ자기조절ㆍ사회적응 기능 및 능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다. 그 밖에 통상적인 발달이 나타나지 아니하거나 크게 지연되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람

발달장애에 대한 이해 (교사를 위한 장애이해 핸드북, 사랑의복지관)

1. 지적장애

지적장애는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능력이 저하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지적장애는 보통 지능지수(IQ)를 통해 판단하는데 지능지수가 70이하인 경우를 지적장애라 합니다.

원인
지적장애의 원인은 염색체 이상, 대사장애, 두뇌의 손상, 유행물질 및 약물 오남용 등을 들 수 있으나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염색체 이상은 다운증후군, 프래더윌리 증후군이 있습니다. 두뇌의 손상은 풍진이나 매독 등의 질병을 산모가 앓았을 때 또 정상적으로 태어난 소아가 뇌막염이나 뇌염, 소아AIDS 등에 걸려 뇌 손상을 입기도 합니다. 지적장애는 약물남용, 영양실조, 방사선, 조산 또는 출생 시 뇌손상 등이 해당됩니다.

특성
지적장애학생들은 비장애학생과 똑같은 기본 생리적, 사회적, 정서적 요구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적장애 학생은 주의력에 많은 결함을 보이는데 과제에 집중하는 시간이 짧고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자극들을 억제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기억력에도 결함을 보이는데 장기기억은 비장애또래들과 비슷하나 단기기억 영역에서 많은 어려움을 보입니다. 누적된 학습 실패의 경험으로 학습동기가 낮으며, 학습의 전이와 일반화가 어려우며 언어발달 면에서는 언어발달 속도가 비장애또래에 비해 지체됩니다.

2. 자폐성장애

자폐성장애는 자폐증으로 정상발달의 단계가 나타나지 않고 기능 및 능력 장애로 인하여 주위의 도움이 필요한 것을 말합니다.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어렵고, 눈 맞추기를 피하거나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입니다.

원인
자폐성장애의 원인은 주로 출생 전, 출생 중, 출생 후에 야기되는 두뇌의 역기능이나 생화학적 역기능과 관련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생의학 분야의 관련 학자들은 자폐성장애가 두뇌 발달이상이나 두뇌 신경손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데 동의합니다. 자폐성 장애인의 소뇌의 이상과 대뇌 피질의 이상이 발견되고 두뇌의 화학적인 작용과 관련된 요인, 특히 두뇌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특성
자폐성장애인은 일차적으로 정서, 지각, 언어, 인지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자폐성장애인은 기능적인 언어의 발달을 이루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들의 언어적 특성은 상대방의 질문을 그대로 따라하는 반향어의 형태를 보이고 주로 상호작용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사회적인 상호작용에서는 다른 사람과의 눈맞춤의 결여, 주위 사람들과의 빈약한 애착형성, 특정한 사물에 대한 강한 집착 그리고 또래와 어울리기보다는 고립된 행동을 하며 혼자 노는 모습을 자주 보입니다.

Fixed headers - fullPage.js